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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방과후학교의 비전
방과후학교에서 누구나 최고의 다양한 교육을 !
- 우리교육 희망 프로젝트 방과후학교, 즐거운 학교 행복한 오후 -
  ○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교의 교육 기능 보완
  ○ 학교를 통한 다양한 학습 및 보육을 통해 사교육비 부담 완화
  ○ 계층간, 지역간 교육격차를 완화하여 실질적인 교육복지 구현
  ○ 방과후학교를 구심점으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학교 실현   

2. 방과후학교의 목표
비전 정책 목표
학교 교육기능 보완 보육, 특기-적성교육, 수준별 보충학습 및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교육비 경감 질 높고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교 밖 사교육 수요를 학교 안으로 흡수
교육복지 실현 농산어촌 및 도시 저소득층 자녀를 위한
방과후학교 운영 지원
학교의 지역사회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운영,
지자체·대학 등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 활용


 3. 대상 단계별 중점 교육내용
대상 교육내용
초등학교 방과후 보육, 특기적성 프로그램
중학교 수준별 교과 보충·심화 학습, 특기적성 프로그램
고등학교 수준별 교과 보충·심화 학습, 스트레스 매니지먼트, 진로지도
지역 주민 평생교육 프로그램

4. 방과후학교의 개념
  ○ 방과후학교는 수요자(학생·학부모) 중심으로 운영하는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학교 교육 활동
  ○ 기존에 방과후교실(초등), 특기·적성교육, 수준별 보충학습(고교) 등으로 사용된 각각의 명칭과 프로그램을 ’06년부터
「방과후 학교」라는 용어로 통합 추진

  5. 방과후학교 운영 방향
  ○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시간을 활용하여 운영하고, 방학, 토요휴업일과 연계 운영하는 등 탄력적인 시간 운영
     ※ 학부모의 요구와 학생의 선택권을 존중하되, 너무 이른 시간이나 심야까지 이루어지는 사례 엄금
  ○ 학교시설 외에 지역사회, 관공서 등의 공공시설 이용
  ○ 현직교원, 외부강사, 퇴직교원, 자원봉사자 등 지역사회의 가용(可用) 인적 자원을 최대한 확보하여 활용
  ○ 희망하는 해당학교 학생뿐만 아니라, 타교생, 학업중단 청소년, 성인까지 확대 운영
  ○ 학습자(학생)의 요구에 부합하는 다양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확충
    - 희망에 따라 보육 프로그램, 특기·적성 프로그램, 무학년·수준별·선택 프로그램,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프로그램 등 운영
    - 지역사회-학교의 여건을 고려하되, 학생 개개인의 선택권 최대 보장
  ○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 자율 운영 원칙
  ○ 수익자 부담을 원칙으로 하되, 저소득층 등 소외 계층에 대한 지원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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